2024. 1. 7. 10:09ㆍ풍경화
●수업의의
모네의 작품은 매년 학생들에게 꼭 경험하게 한다. 모네 작품 모작 활동은 다음의 장점이 있다.
1. 도식적 그림에서 벗어나 실제 사물의 형태와 색감을 관찰하게 할 수 있다. 그림 실력과 관찰력이 자동으로 성숙해진다.
2. 점 단위의 터치가 많아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3. 매년 수업할 때마다 노력 대비 아름다운 작품이 나와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주었다.
4. 아크릴이나 수채화, 심지어 종이를 찢어 붙이는 등 다양한 재료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수업방법
[미술 수업 전]
1. 보고 그릴 모네의 작품을 학생들에게 골라오게 해도 좋겠지만, 모작할 작품을 고르는 것도 어느 정도 안목이 필요하기에 내가 골랐다. 대신 여러 예시 작품을 모아 학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혔다.
2. 학생들이 작품을 고르면, 컬러 프린트로 뽑아준다. 잉크 부족이 우려되므로 a4용지 1장 당 2작품씩 뽑아주었다. 그보다 작게 출력하면 관찰이 어려울 것이다. a4용지 1장당 2작품이면 충분히 관찰하고 그렸다.
손이 많이 가는 작품이라 종이는 200g이상이 좋다.
[미술 수업 중]
3. 그리기에 앞서, 학생들에게 우리가 보는 실제 색에 관하여 질문한다.
하늘의 색이 매번 '하늘색'인지, 바다나 땅은 그런지, 우리 교실은 어떤지 등. 같은 장소를 다른 시간에 찍어 색감이 달라지는 사진들을 제시하면 더욱 좋다.
4. 학습목표 : 실제 모양과 색상을 관찰하여 수채화로 묘사할 수 있다.
5. 과정을 설명한다.
-선택한 이미지 형태와 색감 관찰하기.
-수평선부터 시작하여 엷게 연필로 스케치하기
-옅은 색깔부터 점묘화 기법으로 칠하기
-여러 가지 색깔을 섞으면서 디테일 살리기
●관련 성취기준
[6미02-04] 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자연스럽게 우러나옴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메인 성취기준
아름다운 결과
'풍경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수업13. 모둠 한지 풍경화 : 협동 미술 + 점묘화 (1) | 2023.12.18 |
---|---|
미술수업⑩ 점묘화 / 초등미술 / 면봉으로 점묘 풍경화 그리기 학생예시 (0) | 2023.12.10 |
미술수업⑧ 가을 색감을 살린 가을 풍경 수채화 ppt : 초간결 초등 미술수업 (0) | 2023.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