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수업13. 모둠 한지 풍경화 : 협동 미술 + 점묘화
2023. 12. 18. 09:17ㆍ풍경화
- 학생들을 3개 그룹으로 나누었다.
- 서로 다른 풍경화를 인쇄하여 주고, 간단한 스케치는 내가 해주었다.
학생들에게 맡기면 1~2명의 학생이 할 수밖에 없고, 나머지 학생들은 그저 바라만 보다 딴짓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풍경 사진보단 풍경화가 어떤 색을 써야하는지 직관적으로 인식하기가 쉽다. - 한지는 너무 크게 붙이면 작품의 완성도나 정교함이 부족해짐을 이야기한다. 입자는 2cm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 나의 경우, 학생들이 작업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종이를 찢는 학생, 종이를 붙이는 학생으로 나뉘어졌다.
하지만 미리 나눠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중간에 역할도 바꿔보고..
시간이 굉장히 많이 소요되는 작품. 3교시 안에 끝내긴 했던가 싶다.
하지만 모든 학생들이 다 함께 자신의 몫을 다하는 시간이 되었다.
학생들은 한지 조각을 붙이면서 쉴새없이 서로 떠든다. 그래서 집중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도 지루하지 않은 작업이 된다.
관련 성취기준
[6미02-01] 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풍경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수업14. 모네 모작 수채화 : 관찰력과 감성을 키우는 초등 수채화 미술 (0) | 2024.01.07 |
---|---|
미술수업⑩ 점묘화 / 초등미술 / 면봉으로 점묘 풍경화 그리기 학생예시 (0) | 2023.12.10 |
미술수업⑧ 가을 색감을 살린 가을 풍경 수채화 ppt : 초간결 초등 미술수업 (0) | 2023.10.26 |